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도염 증상과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 2021. 1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추운 날씨를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쉬어주는게 필요한데요. 하지만 잘 먹고 잘 쉬는 일이 생각만큼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음식섭취가 힘드신 분들을 위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특별히 식도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식도염이란?

 


먼저 식도염은 식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해당 부위가 짓무르게 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가지로 분류되어 역류성 식도염과 비역류성 식도염으로 구분지어 말할 수 있는데요. 먼저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이 역류를 하여 식도하부 부위에 궤양을 일으켜 헐거나 짓무르게 되는 질환이며 비역류성 식도염은 진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세균 등이 원인이 되어 감염성 식도염이나 호산구 식도염과 함께 전신질환과 연관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식도염 증상

위와 같은 식도염이 발생하게 되면 침을 삼키거나 음식을 삼키게 될 때 곤란함을 느끼게 되거나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더불어 몇가지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먼저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가슴쓰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역류한 물질이 식도의 점막과 접촉을 하게 되면서 환자의 가슴뼈 뒤쪽 부분에서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그 외로는 과식을 한 이후에 눕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여 입안에서 쓰거나 신 맛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해당 증상이 심해질 경우 기관지가 자극되어 만성기침이 유발되기도 하며 더 나아가 가슴 통증, 점막 궤양이 원인이 되는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비역류성 식도염을 겪고 계신 경우에는 바이러스성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급성 가슴통증,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식도염 치료 방법

 


식도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과 약물치료, 수술로 총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사용하지만 그것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때는 약물치료를 시도하고 그래도 치료가 어려운 경우 수술을 시도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약물로 인한 치료가 가장 흔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 약물치료는 식도염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되는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조성되는 약제로는 제산제, 히스타민 수용체 길항제, 양성자 펌프 저해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식도염에 좋은 음식

 


그 외에 약물치료가 부담스럽거나 생활 개선만으로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평소에 식습관을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식도염에는 바나나, 양배추, 브로콜리, 토마토, 꿀, 무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바나나는 알칼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제산제 기능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시거나 속 쓰림이 심한 분들이 바나나를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경우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제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음식물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고 서화를 도와 꾸준히 먹으면 위장과 식도가 보호됩니다.

 

 

마지막으로 마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뮤신은 끈적하여 위벽을 보호해줍니다. 그로 인해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주어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됨으로 인해 속이 쓰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 외에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나 연근, 단호박, 검은콩, 생강 등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살짝 데치거나 쪄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생으로 먹는 것은 증상이 괜찮아졌을 경우에 시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식도염을 완화시킬 수 있는 식습관으로는 거친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은 되도록 피하시고 부드러운 음식을 꼭꼭 씹어서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식사 전 식도를 촉촉하게 먼저 축인 다음에 하는 것이 좋으며 여유롭게 드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이렇게 식도염에 대해서 오늘 나눠봤는데요. 식도염은 다른 원인보다도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스트레스를 최소화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