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정보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놓치면 큰일나요.

by *^ 2021. 12. 11.
반응형

 

자차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차량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좋은 상태로 유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전자마다 차를 모는 스타일이나 관리하는 노하우가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운전을 하고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자동차의 수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차량 관리에 아주중요한 엔진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자동차 엔진오일 교치시기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엔진이 무엇일까?

 


엔진은 인간의 신체 부위로 비유했을 때 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료 및 공기를 이용하여 차량 내부 안에서 지속적인 폭발을 일으켜 차가 정상적으로 힘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해내는 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 부품 중에서도 가장 핵심이 되기 때문에 공간이 3개로 나눠져 있으면 3기통이라 불리고, 4개는 4기통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수치에 따라서 배기량이 달라지기도 하니 정확하게 알고 차량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배기량이란 실린더 안에 체적이 된 공간 크기이며 배기량이 높으면 높을 수록 차의 힘이 좋아지기 때문에 평소 힘있는 차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배기량을 기준으로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2. 엔진오일은 무엇일까?

 


엔진오일은 차량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용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엔진만큼이나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체크하여 채워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은 4륜 차량을 시작으로 이륜차량, 원동기 등에 소모품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기능은 엔진의 기밀성이 이어지도록 하며 윤활 역할이 되어 부품에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


자동차 엔진오일을 교체해주기에 가장 적합한 기간은 정확하게 이야기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이나 차량의 성능, 도로 환경 및 차의 오일과 냉각수 용량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어 본인 차량에 맞는 기준을 세워 수시로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차량 성능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일반적으로 교환을 추천하고 있는 6개월 간격으로 확인 후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짜를 기준으로 채워주는 것이 어렵다면 5,000~20,000km 정도 되었을 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본인의 운전 스타일이 거칠거나 자주 다니는 도로 환경이 고르지 못하다면 3개월~6개월 사이에 확인해주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4. 오일 선택시 주의할 점

 

 

엔진오일은 차량 안에서 계속해서 돌아다니며 차량 내부 부품끼리 부딪히면서 손상이 나지 않도록 윤활 작용을 잘 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점을 고려하셔서 나의 차에 맞는 오일의 성능등급을 체크하셔서 정비사님의 추천을 받아 제품을 결정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자동차엔진오일교체주기를 지나버리면 차량에 치명적인 손상이 갈 수 있으니 반드시 주기적으로 체크하신 후에 교체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유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플란트 가격 세심하게 알아보자 (최신)  (0) 2021.12.11

댓글0